본문 바로가기

이승헌 총장, 희망 다이어리

이승헌 총장, 인성양재를 위한 닐도날드월시와의 만남

이승헌 총장, 인성양재를 위한 닐도날드월시와의 만남

 

 

 

 

 

 


오랜 친구인 닐 도널드 월시와 함께 아침 식사를 했습니다.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열린 컨퍼런스에 연사로 참석한 닐은 제가 감독한 영화 <체인지> 속편 인터뷰를 위해 찾은 길이었습니다.

 

아침 식사가 준비되길 기다리는 동안, 그에게 새로나온 제 책 <영혼의 새>를 보여주었습니다. 닐은 책을 펼치더니 눈가에 기분 좋은 주름을 지어보이며 "아주 따뜻한 책"이라며 책에 대한 추천사를 쓰고싶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신간 견본으로 나온 책에 사인을 하며 그에게 건냈습니다. ...

 

비록 나와 닐은 사용하는 언어가 다르고 주로 활동하는 공간이 다르지만, 각자가 가진 철학과 이를 펼치기 위해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들은 묘하게도 서로 닮아있음에 마음으로 공감을 하며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우리 두 사람 모두가 관심있어하는 공통 분야 중 하나는, 바로 교육 개혁입니다. 이번에 만난 자리에서 그에게 교육개혁에 대한 나의 계획과 생각을 전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지구시민학교', 한국에서는 '벤자민인성영재학교'라는 이름으로 진행할 예정이라는 것도 함께요.

닐은 지난 1997년 자신의 두 번째 저서를 통해서 '세계학교'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놀랍도록 새로운 교육과정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세계학교는 학문의 습득을 위한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정직 조화 박애 인내 의지 그리고 주변을 위해, 그리고 개인의 삶을 위한 선량한 마음을 키우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오늘날 지식 정보는 정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교육이 잃어버린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인간의 참 가치, 인성에 대한 부분입니다. 지금 이 세상에 필요한 것은 수학적, 과학적, 예술적, 혹은 운동분야에 대한 영재가 아닙니다. 오늘날 세상에 필요한 것은 바로 인간성이 회복된 영재, 인성영재입니다.

나와 닐은 이 부분에 대해 오랫 동안 고민해왔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이야 말로 인성영재를 위한 교육개혁을 액션에 옮길 때라고 확신합니다. 저는 물론이고, 닐 역시 이를 위한 다양한 메시지를 수 년에 걸쳐 전해왔습니다. 많은 책을 썼고 수많은 강연을 해왔습니다. 이제 때가 되었습니다. 지난 시간 동안 우리가 말해온 것에 대해 정말 책임감을 갖고 미래의 리더가 될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교육을 하고 새로운 영재로 거듭나게 할 때입니다.

 

아침 식사를 하며 닐이 이렇게 말하더군요.
"많은 사람들이 세상을 바꿔야 한다며 많은 것들에 말하며 살아가죠. 문제는, 그것을 어떻게 진짜 세상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인가 에요.
내가 지금 '지구시민학교(벤자민인성영재학교)' 이야기를 듣고 가슴이 뛰는 이유에요. 왜냐하면 당신은 당신이 원하면 책을 썼고, 원하면 강연을 했고, 원하면 TV 인터뷰를 했죠. 하지만 진짜 중요한 건, 당신은 당신과 같은 꿈과 비전을 가진, 훈련된 제자들이 있다는 거에요. 그들이 다음 세대를 위한 지도자가 될테니까요. 그게 진짜 세상을 바꾸는 길이죠."

 

지구시민학교(벤자민인성영재학교)를 통해서 많은 청소년들이 마치 넬슨 만델라 처럼 인간성을 회복하고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 인성영재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나는 알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잠재된 무한한 능력이 있습니다. 우리가 해야 할 것은 그 능력을 활용하겠다고 선택하는 것입니다.

 

 

 

 

 

https://www.facebook.com/ilchi.kr?ref=stream&hc_location=timeline

 

 

 

 

2014/03/05 - [이승헌 총장 일지리데이 선포 내역 등] - 이승헌 총장, 미주 세번째 '일지 이승헌의 날' 지정 및 명예친선대사 임명

 

2014/02/28 - [이승헌 총장 뉴스] - 인성영재를 양성하는 제 1회 벤자민인성영재학교 설립식 및 입학식

 

2014/02/26 - [이승헌 총장 글로벌 칼럼] - 이승헌 총장 칼럼, 물과 불이 만나 생명이 탄생하고 창조가 이루어집니다.

 

2014/02/24 - [명언, 일지희망편지] - 이승헌 총장 희망메시지 - 감사하는 마음

 

2014/02/21 - [이승헌 총장, 희망 저서] - 이승헌 총장 저, 치매 예방과 젊은 뇌를 위한 1일 20분, <<기적의 뇌 건강 운동법>>